안녕하세요.
오늘은 날씨가 아주 따뜻했네요. 봄이 온 것 같은 느낌이었습니다. 다들 그렇게 느끼셨을까요? 가끔씩 우리나라 겨울이 늘 이렇게 따뜻하기만 했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주말에는 다시 추워진다고하니 다들 따뜻해졌다고 너무 마음놓지말고 주말에 올 추위에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지인분이 요청하신 게이밍컴퓨터를 제작해보았습니다. 원하시는 사양은 배틀그라운드(국민옵션) 그리고 포토샵작업이 가능한 사양으로 요청하셨고 가격은 80만원으로 맞추고 싶다라고 하셨습니다. 포토샵작업은 간단하게 하신다고 말씀하셔서 사양은 배틀그라운드 국민옵션정도로 맞추는 것으로 진행하였습니다. 그리고 현재 비트코인 채굴때문에 그래픽카드 가격이 많이 올라 1650 super 혹은 RX580 그래픽카드 선으로 진행해야 할 것 같다고 전해드렸습니다. 사양에 대한 협의는 이렇게 진행되었고 어떤 부품을 썼는지 한번 확인해보겠습니다.
● PC 스펙
CPU - 라이젠 3500X
CPU쿨러 - 잘만 CNPS 10X Optima 2
M/B - ASUS EX A320M GAMING
SSD - MICRON MX500GB M.2 2280
VGA - MSI GTX1650 SUPER VENTUS XS
CASE - ABKO NCORE 베놈 식스LED 강화유리
이번에 제작한 PC의 사양은 위와 같습니다. 모든 부품을 새부품으로 구매했을 때 현금가로 94만원정도의 견적이 나왔고, A/S가 2년이상 남은 그리고 불량이 잘 없는 부품들을 위주로 중고를 섞어 사용하여 76만원정도로 제작이 되었습니다. PC 제작을 요청하신 지인분이 최대한 저렴하게 요청하셨는데 80만원 내로 이 정도사양의 PC를 제작해드릴 수 있어서 서로 만족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PC에서 아쉬웠던 부품은 그래픽카드입니다. 1650SUPER라는 제품이 포지션이 참 애매한 제품인데 현재 비트코인..의 여파로 인해 그래픽카드의 가격이 너무 많이 올라있어 지인분과 협의하고 1650SUPER제품을 최대한 싸게 구해서 사용하다가 추후 그래픽카드의 가격이 안정되면 그때 다시 구매하는 것으로 진행하였습니다. 많은 분들이 좋은 가격에 좋은 그래픽카드를 사용하실 수 있도록 어서 가격이 좀 안정되길 바랍니다.
●제작과정
메인보드는 A320 칩셋에서 가장(?) 유명할 것으로 판단되는 EX A320M GAMING 보드를 사용했습니다. 유명해서 크게 설명할 부분도 없는 제품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이 제품이 초기불량이라던가 고장때문에 문제가 있었던 적이 한번도 없어서 이 보드를 많이 사용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이 제품의 가격은 8만원중반대인데 튼튼한 전원부, M.2슬롯 그리고 우측하단의 LED 점등으로 인한 약간의 감성까지 가져갈 수 있어서 더욱 만족스러운 제품이라 생각합니다.
CPU는 AMD의 라이젠 3500X를 선택하였습니다. 마음같아서는 라이젠 4세대를 구매하고 싶었지만 비용이 한정적이기 때문에 눈을 낮출 수 밖에 없었고 가장 합리적인 제품이라고 판단되어 구매하였습니다. 지인분께서 원했던 배틀그라운드 및 약간의 포토샵 작업은 충분히 만족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되었고 제작완료 후 배틀그라운드 구동 결과 27인치 FHD조건에서 원만히 가동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SSD는 최근에 많이 사용하는 마이크론사의 MX500 M.2 2280제품을 사용하였습니다. 이 제품 또한 유명해서 크게 언급할 내용이 없네요. CPU, RAM, SSD를 설레는 마음으로 보드에 장착 완료하였습니다.
다음 감성과 성능을 함께 잡을 수 있는 사제공랭쿨러를 장착하였습니다. 쿨러 조립 및 설치는 동봉된 설명서를 읽어보면 충분히 설치가능한 수준이었습니다. 제품 구입 전 케이스와 높이 호환이 가능한지 확인 후 구매하였는데 장착 후 높이가 생각보다 커서 이게 장착이 가능할까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크게 느껴졌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래픽카드는 MSI사의 GTX1650 SUPER 제품을 구매하였고 그래픽카드는 생각보다 작아서 쿨링성능이 괜찮을까라는 걱정이 들었지만, 배틀그라운드를 하면서 발열체크 진행시 온도가 착하게 나와 안심했습니다.
케이스는 ABKO NCORE 베놈 식스LED 강화유리 제품을 사용하였고. 몇번 사용해본 케이스인데 사용할 때마다 가격에 비해 괜찮은 제품이라는 생각을 들게 해주는 제품인 것 같습니다. 파워를 장착하고 선정리를 진행하고 마지막으로 그래픽카드를 장착하여 조립을 마무리하였습니다. 선정리를 할때마다 늘 어려운 부분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번에도 크게 만족하진 못한 선정리였습니다. 더욱 깔끔하게 하기 위해 다음 PC제작때는 풀모듈러 제품을 사용해볼까라고 생각해봤습니다. 조립 후 운영체제 설치하여 TIME SPY, FIRE STRIKE를 구동시켜보았습니다. 각각 4798, 10770으로 평균정도의 점수를 얻었고 배틀그라운드도 국민옵션에서 원활하게 구동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제작완료 및 후기
조립 완료 후 이렇게 컴퓨터가 문제없이 돌아가는 것을 보면 뿌듯한 마음이 듭니다. 더군다나 LED가 포함된 팬으로 예쁜 퍼포먼스까지 볼 수 있어 더 만족스럽습니다. 이렇게 하나하나 신경써서 제작한 PC를 지인분이 설레는 마음으로 켜서 사용할 모습을 생각하니 저 또한 기분이 좋네요. 이런 뿌듯함과 설레임때문에 손이 많이가고 시간도 많이 소비되지만 계속 하는 것 같습니다. 그럼 다음에 또 새로운 PC로 찾아오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PC > PC 조립' 카테고리의 다른 글
[PC업그레이드]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용 PC 부품 교체(VGA,SSD) (0) | 2021.01.01 |
---|---|
[PC조립] 라이젠 3600/삼성 16GB/RTX3060Ti/SSD 1TB 게임용 PC (0) | 2020.12.26 |